‘경영학과’와 ‘경제학과’의 차이점은?

‘경영학과’와 ‘경제학과’의 차이점은?

'경영학과'와 '경제학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

경영학과 vs 경제학과

 

경영학과와 경제학과는 비슷한 것 같지만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경영학과는 기업 조직의 구조와 행동 원리를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일종입니다. 기업, 관청, 학교 등 조직이라고 생각되는 일반적인 기관의 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연구하는 실용 학문으로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생산관리, 유통, 경영 정보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조직을 경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 기업의 실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효율적인 관리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경제학과는 인간의 경제활동과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경제학은 미시경제, 거시경제, 계량경제 등의 ‘이론경제학’, 경제현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경제사’, 경제현 상에 대한 가치 판단의 문제를 다루는 ‘경제사상사’,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현실의 경제현 상을 분석하는 ‘응용경제학’으로 구분되는 과목들을 배우게 됩니다. 노동경제, 국제경제, 농업자원경제나 수리경제 등 실용적인 학문으로써 경제지식이 필요한 채용 분야에서 필수 과목으로 채택되기도 합니다.

두 학과는 비슷해 보이지만 경영학과는 기업의 경영에, 경제학과는 개인, 국가, 세계 전반의 경제 문제에 집중하기에 학문의 목적이나 배우는 범위에서 차이가 납니다. 유사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학과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영학과는 일반 기업으로, 경제학과는 금융 및 공공기관이나 연구소 진출이 잦은 편입니다. 본인의 관심과 진로를 고민해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