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계열의 전문대와 4년제 대학의 차이는?

의약계열의 전문대와 4년제 대학의 차이는?

의약계열의 전문대와 4년제 대학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

의약계열의 전문대 vs 4년제 대학

 

크게 학제의 차이에 대해 먼저 이야기를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4년제 대학의 설립목적은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심오한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가르치고 연구 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함”이고,

전문대학의 설립목적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가르치고 연구하며 재능을 연마하여 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의 차이로 전문대학은 이론보다는 현장 중심의 실무 위주 교육이 주로 이루어집니다. 4년제 대학과 2년제 전문대학에 있는 의약계열의 학과는 간호과, 물리치료과, 재활학과, 작업치료과 등입니다.

우선 학제에 따른 졸업 시수에 차이가 나는데, 4년제의 경우 졸업학 점이 140학점으로 전공학점 70~80학점에 교양 등의 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2년제의 경우 80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4년제 대학이 이론 및 심화 과정을 더 교육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의약계열의 전문대학도 내실 있는 전문직 업인을 양성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3년제와 4년제의 전문 심화과정을 개설하는 추세 입니다.

사회에서는 여전히 학력 역시 역량의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대학병원과 중대형 병원 등 취업처의 차이가 나기도 하고, 전문자격취득 조건의 등급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입사 시 급여의 차등이 있다고 하지만, 졸업 연한과 근무 연한을 봤을 때는 급여 수준은 비슷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2년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둘 중에 어느 학교로 진학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적성과 형편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