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의 차이는? 전과는 어떻게 할까?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의 차이는? 전과는 어떻게 할까?

자신의 원래 전공 외에도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 등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또한 전공이 맞지 않는 경우 전과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 전과

 

학교마다 교칙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복수전공, 부전공, 융합전공은 졸업할 때 수여하는 학위가 다릅니다.

복수전공의 경우 졸업시 본 전공과 동일하게 학위증이 두 개가 나 오고, 부전공의 경우 본 전공 학위증 한 장에 같이 명기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기업 채용 시 직무별 전공이 제한되어 있을 때, 복수전공 학위는 인정되지만, 부전공 학위는 인정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혹 대학별로 이수 학점에 따라 연계전공이나 융합전공으로 졸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개 또는 세 개의 학과를 전공으로 듣고 새로운 학과를 만들어 졸업할 수도 있어서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학과를 만들어 인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본 전공의 이름이 아닌 두 전공의 특성을 조합한 새로운 학과명으로 졸업 학위가 수여됩니다.

 

본인의 진로에 따라 직무에 필요한 학과를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으로 선택하여 전공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학교의 이름만을 보고 입학이 용이한 학과로 입학을 했다거나 입학 후 학과가 적성에 맞지 않음을 알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별로 전과 기준 학점이 있어서 너무 낮은 학점을 받게 되면 전과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학과 특성상 학교내 타학과로 전과를 못하게 하거나, 전과생을 받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 전에 학교 홈페이지 혹은 입학처 및 교무과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