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과에 가고 싶다면? 졸업 후 진로 및 취업은?

문화콘텐츠학과에 가고 싶다면? 졸업 후 진로 및 취업은?

문화콘텐츠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

문화콘텐츠학과

학과개요

  • ‘문화’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발전 상태를 나타냅니다. 즉, 그 사회의 산출물은 방송, 문학,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라는 형태로 표현됩니다. 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방대한 ‘사회의 산출물’들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배우게 되며, 이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 능력도 갖추도록 가르칩니다. 학과 공부를 통하여 향후 문화 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학과특성

  • ‘문화’라는 스펙트럼이 워낙 다양한만큼, 이 학과를 졸업하면 매우 다양한 진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학교에서 문화콘텐츠학과는 인문계열학부에 속해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의 본질은 결국 ‘사람’이 사회라는 틀 안에서 만들어 내는 인문학적 복합체이기 때문입니다.

흥미와 적성

  • 문화 콘텐츠는 사람이 사회에서 창의적으로 개발한 산출물이므로, 기본적으로 인문학과 사회 현상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으면 문화콘텐츠학과 공부에 재미를 느낄 것입니다. 대부분의 문화 콘텐츠는 언어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언어 능력 및 글쓰기 능력ㆍ창작 능력이 뛰어나면 문화콘텐츠학과에서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
    국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
    국어교과 :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영미 문학 읽기,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 전문교과Ⅰ
    지역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
    마케팅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인간발달, 문화콘텐츠 산업 일반, 빅데이터 분석

진로 탐색 활동

  • 문화콘텐츠 공모전 참여 - 공모전 참여를 통해 나의 작품을 평가받고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습작쓰기 - 당장 발표할 작품은 아니더라고 습작을 작성함으로써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문화비평워크샵
    문화 콘텐츠의 가공은 비평적 관점이 동반되지 않을 때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힘듭니다. 하나의 문화 코드가 하나의 문화 코드로 정착되고, 그것이 의미있는 문화적 행동으로 한 사회 안에 등록되는 데에는 표면적 문화현상들 이면에 인식적 요소들이 숨어있습니다. 현장의 문화를 텍스트로 선택하여 현장성 있는 비평 연습을 합니다.
  • 문화콘텐츠제작실습
    현장 문화 생산자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현실적인 강의를 통하여 제작에 이르는 과정과 표현의 장르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다룹니다.
  • 영상문화콘텐츠 분석
    영화에 대한 이론 소개, 영화에 드러나 문화 콘텐츠 분석, 영화의 흥행성과 사회성을 통해 영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읽어냅니다.
  • 문화이론 강독
    현대 문화이론의 대표적인 텍스트를 강독함으로써 현대 문화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춥니다.
  • 디지털과 문화콘텐츠
    문화 콘텐츠를 담는 그릇으로서의 디지털 매체에 대한 기술적 이해를 도모합니다.

관련 자격

  •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컨벤션기획사

관련 직업

  • PD, 공연기획자, 마케터, 문화비평가, 문화콘텐츠기획자, 여행작가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언론사, 광고 대행사,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문화 재단
  • 학계 및 연구기관
    문화콘텐츠 관련 민간ㆍ국가 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언론진흥재단 등 문화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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